서울시립대, 북경제2외대와 학술·학생 교류 협정 체결
교환학생 및 방문학생
공동 연구
학술 포럼 개최

양교 관계자들이 협정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립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협정 체결식에는 서울시립대 박훈 대외협력부총장과 북경제2외국어대 장옌(Zhang Yen) 부총장을 비롯한 양교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북경제2외국어대학교는 1964년 설립된 중국의 대표적인 외국어 특성화 공립대학으로 베이징시 차오양구에 위치해 있다. 현재 약 1100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영어, 일본어, 아랍어 등 20여 개 외국어 전공과 관광경영, 경제학, 법학 등의 학문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130개 이상의 해외 대학 및 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유네스코(UNESCO)의 '중국-아프리카 협력 이니셔티브' 선정 대학이기도 하다.
이번 협정을 계기로 양교는 ▲교환학생 및 방문학생 프로그램 확대 ▲공동 연구 ▲학술 포럼 개최 등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옌 부총장은 "서울시립대와의 협정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교 간 실질적인 교류가 지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외협력부총장은 "이번 협정이 양국 학생들에게 글로벌 경험과 상호이해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중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립대는 이번 협정을 시작으로 양교 간 학문적·문화적 교류를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