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 정식 출시
사전 수신 동의 기반…"높은 도달률, 신뢰 제공"
AI 필터링·발신자 인증 등 안전한 메시지 환경 구축
![[서울=뉴시스] 카카오가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1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age.newsis.com/2025/05/15/NISI20250515_0001842922_web.jpg?rnd=20250515100626)
[서울=뉴시스] 카카오가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1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카카오가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1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 기반 광고형 메시지다. 카카오는 기존 '친구톡' 투명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광고주의 메시지 활용 효율성을 높여 개선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브랜드 메시지가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된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에서 도달률, 반응률, 브랜드 신뢰도 측면에서 광고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브랜드 메시지는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메시지를 받은 이용자는 메시지 상단 프로필에서 발신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다. 수신을 원하지 않는 이용자는 메시지 내 '채널 차단' 버튼 터치 한 번으로 수신을 거부할 수 있다. 080 번호를 통한 수신 거부도 제공하며 데이터 차감 여부 등 주요 정보를 메시지에 함께 고지한다.
브랜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과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을 준수하는 파트너사가 사전 등록된 템플릿 기반으로 메시지를 발송한다.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송 자격 인증을 받은 공식 딜러들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불법 메시지 유입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 인공지능(AI) 기반 필터링 기술과 고도화된 스팸 탐지 시스템도 도입해 메시지 신뢰성과 보안성을 개선했다.
카카오는 브랜드 메시지가 광고 메시지 환경을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현수 카카오 AD 도메인 성과리더는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는 정교한 타깃팅과 높은 메시지 신뢰도를, 이용자에게는 투명한 정보 제공과 수신 선택권이라는 이점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며 "이용자 보호를 위해 현행 규제 기준을 뛰어 넘는 운영 정책을 갖추고 기술을 활용한 자율 규제를 적용해 불법 스팸이 없는 투명하고 쾌적한 메시지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