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헌 괴산군수, 자치분권 대선 공약 반영 촉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 소멸 대응 대책 요구
![[괴산=뉴시스]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인구감소지역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송인헌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자치분권의 대선 공약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괴산군 제공) 2025.5.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age.newsis.com/2025/05/13/NISI20250513_0001841208_web.jpg?rnd=20250513155310)
[괴산=뉴시스]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인구감소지역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송인헌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자치분권의 대선 공약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괴산군 제공) 2025.5.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괴산=뉴시스] 안성수 기자 = 송인헌 충북 괴산군수(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치분권 대선 공약 반영을 촉구했다.
송 군수는 이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주관으로 연 기자회견에서 "지방이 주도하는 자치분권이야말로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 안정의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소멸 위기는 단순한 인구 숫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삶의 터전이 무너지는 절박한 상황 속에서 지방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 이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괴산군은 인구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역으로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한 국가적 지원이 절실하다"며 "지방의 목소리가 반드시 대선 공약에 반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재구 대구남구청장(대표회장), 최진봉 부산중구청장, 김성 장흥군수, 임택 광주동구청장, 최승준 정선군수 등 협의회 공동회장단 6명이 동석했다.
참석자들은 차기 정부의 자치분권 정책 로드맵에 지방소멸 대응과 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법·제도 개선 등 대책을 담아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hugahn@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