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지방세 체납안내문 ‘카카오 알림톡’으로 발송
모바일 전자문서 도입으로 납세 편의성·징수 효율성 ‘두 마리 토끼’

정선군 청사 전경.(사진=정선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조치는 고지서의 신속한 전달과 정확한 안내, 납부의 간편화를 위해 추진된 것으로, 군은 총 3953명의 체납자를 대상으로 1만3053건, 체납액 11억8300만원에 달하는 체납고지서를 카카오톡 기반의 알림톡으로 발송했다.
카카오 알림톡을 활용한 전자고지 서비스는 별도의 신청이나 앱 설치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열람 가능하며 위택스(Wetax)와 연계되어 한 번의 절차로 납부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납세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이번 서비스가 종이고지서 수령이 어려운 거주불명자나 주소불명 체납자에게도 체납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소액 체납 징수율을 높이는 데 실질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인쇄와 우편 발송에 소요되는 행정비용 절감도 가능해졌다.
발송되는 전자문서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만 전송되며, 암호화된 주민등록번호 기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열람이 가능해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했다.
안명일 정선군 세무과장은 “이번 알림톡 발송을 통해 체납 안내의 정확성과 전달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자발적인 납세 분위기를 조성하고, 효율적인 체납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asinohong@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