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 법원 출석 앞두고 뉴욕 도착…"마녀사냥"(종합)

등록 2023.04.04 07:40:23수정 2023.04.04 07:42: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트럼프 오후 뉴욕 도착…트럼프 타워에 머물러

뉴욕경찰, 연방보안관실·비밀경호국 등과 협력

"현재까지 위협이 될만한 움직임 포착되지 않아"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뉴욕 맨해튼 법정 출석을 앞두고 3일(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인정 절차를 위해 오는 4일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뉴욕 맨해튼 법정 출석을 앞두고 3일(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인정 절차를 위해 오는 4일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권성근 유자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뉴욕 맨해튼 법정 출석을 앞두고 3일(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 인정 절차를 위해 오는 4일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CNN, BBC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뉴욕 맨해튼 법정 출석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3시25분께(미 동부 표준시)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 도착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하룻밤을 보낼 예정인 뉴욕 맨해튼 트럼프 타워에 오후 4시15분께 도착했다. 트럼프 타워 주변은 시민들과 관광객들, 수십명의 취재진들로 붐볐다.

그가 트럼프 타워에 도착하자 소수의 지지자들이 "트럼프가 이겼다", "바이든을 체포하라" 등 메시지가 적힌 현수막을 흔들며 환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었고 56번 스트리트 쪽 옆문으로 입장했다.

외신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트럼프 타워에서 법률 고문들과 나머지 시간을 함께 보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법정 출석 직후 플로리다로 돌아올 것으로 전망되며 당일 저녁 공개 연설을 위한 행사를 계획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을 떠나기 직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글을 올리고 "마녀 사냥"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법정 출석을 앞두고 뉴욕 내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 법원 출석이 지난 2021년 1월6일 발생한 연방의회 소요사태로 비화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뉴욕경찰(NYPD) 등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NYPD는 미 법무부 산하 연방보안관실(USMS)을 비롯해 대통령 경호를 담당하는 비밀경호국(SS)과 협력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약 3만5000명의 경찰관들에게 대기명령을 내린 상태로 인터네상의 움직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1.6 연방의회 난입사태 당시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선동이 폭력 시위로 이어졌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현재까지 실제 위협이 될만한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았다.

그러나 트럼프가 4일 법원에 출석할 때 법원 주변과 맨해튼의 상황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지는 미지수다.

케네스 코리 전 NYPD 국장은 "현재는 위협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경찰은 비밀경호국, 법원 시스템과 협력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면서도 "얼마나 많은 시위자가 나타날지, 시위대 구성과 심리상태는 변수"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자신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하는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의 입을 막기 위해 2016년 미 대선 직전에 뒷돈을 준 혐의로 기소됐다.

트럼프가 뉴욕에서 성명을 발표할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NYT는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jabiu@newsis.com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