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집중 홍보…내달 30일까지
![[부천=뉴시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홍보 포스터. (사진=부천시 제공) 2025.05.23. photo@newsis.com](https://image.newsis.com/2025/05/23/NISI20250523_0001850147_web.jpg?rnd=20250523101103)
[부천=뉴시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홍보 포스터. (사진=부천시 제공) 2025.05.23. photo@newsis.com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경기 부천시는 26일부터 내달 30일까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보다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집중홍보 기간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집중 홍보 기간은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대한 시민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신청 대상은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이다.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 전화, 우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상담은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6개 수행기관을 통해 가능하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생활지원사가 어르신 가정을 1:1로 방문해 ▲안전지원(안부 확인, 생활안전 점검, 말벗) ▲일상생활지원(이동·활동, 가사)을 중심으로 다양한 돌봄을 제공한다.
또 ▲사회참여(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자조 모임) ▲생활교육(신체·정신 건강 분야 교육) ▲연계서비스(생활, 주거, 건강 등 민간 후원 연계)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우울감이나 사회적 고립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는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행정복지센터 및 수행기관과 협력해 안내문 배부 등 오프라인 홍보를 추진하고 시 홈페이지 배너, 버스정류장 광고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6개 수행기관도 거리 홍보, 유관기관 방문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령층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홍보 활동을 집중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집중 홍보를 통해 돌봄이 꼭 필요한 어르신을 더 많이 발굴하고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한 분 한 분들이 적시에 돌봄이 닿을 수 있도록 더욱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ih@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